▣ 공115. 공놀이(공 튀어오르기)
♡ 위에 있는 작업자료를 바탕화면에 저장하여 압축풀어 사용하세요(작업전 완성작을 잘 보면 이해가 잘 되요)
♡ 여러가지 작업툴을 이용하여 도형을 만들고 크기와 색상. 움직임효과를 마음대로 주어 잼나게 꾸며보세요.
♡ 설명내용 중에서 파란색설명은 아래에 있는 보충자료(사진)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됩니다
---------------------------------------------------------------------------------------------------------
1. 작업창 설정하기 : w=760. h=490. 배경색=검정. 화면크기=100% 설정하면 작업편리 함.
2. 배경만들기 : 툴박스 네모 → 휠컬러 → Solid → 작업창크기와 같게 그려준다 → 이름=벽체
→ 벽체 복사 → 제자리 붙이기 → 색상=노랑 → 이름=바닥
→ 툴박스 Perspective툴 → 바닥의 네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적당한 바닥모양을 만든다
☞ 네모퉁이에 마우스를 올려놓아 양방향화살표가 생길때 드래그하면서 조절한다
☞ 조절점 이용전에 원하는 곳에 작업선을 만들어 놓고 작업선에 맟추면 편리함
☞ 작업선 위치(자유) : 세로작업선=101눈금선과 702눈금선(2곳). 가로작업선=358눈금선(1곳)
3. 벽체선택 → 휠컬러 → Gridient → 채색표 왼쪽=검정. 오른쪽=흰색
→ 툴박스 Fill Transform툴 → 벽체의 오른쪽 상단 조절점에서 약간 떨어져 마우스를 대고 곡선형태의 양방향화살표가
생길 때 왼쪽으로 돌려서 검정색부분이 아래로 오도록한다
☞ 양방향 조절점 사용이 어려울 땐 _rotation=-90을 주어도되고 왼쪽방향90도(아이콘)을 클릭해도 됨.
→ 벽체선택 상태에서 툴박스 화살표(이동툴)선택 → 벽체의 가로크기를 바닥의 가로크기에 맟춘다
4. 바닥선택 → 휠컬러 → Gridient → Radial gradient → 채색표 왼쪽=흰색. 오른쪽=연검정(333333)
→ 오른쪽 채색표를 왼쪽방향으로 큰눈금 4칸 들여맟추고 왼쪽채색표는 오른쪽으로 한눈금 벌린다
5. 공 만들기 : 툴박스 동그라미 → 작업창에 그리고 w=100. h=100 → 이름=공 → 적절한 위치(x=380. y=105)
→ 선=None → 휠컬러 → Gradient → 채색표 왼쪽=흰색. 오른쪽=연검정(333333)
→ 툴박스 Fill Transform툴 → 공을 좌.우로 돌려가면서 검정부분이 아래쪽으로 향하게 적절히 맟춘다
6. 그림자 만들기 : 공을 복사 → 제자리붙이기 → 이름=그림자
→ 채색표에서 왼쪽=연회색(999999). 오른쪽=연회색(666666)
→ 작업창의 그림자를 바닥으로 내려서 가운데 정렬
→ 툴박스 Perspective툴 → 조절점을 잡고 타원형모양으로 적당한 크기로 만든다(자유) (w=100. h=35정도)
7. 그림자 효과 : 타임라인 그림자 21프레임 우클릭 → Zoom → Zoom In → 효과막대를 25프레임까지 줄인다 → Play.
☞ 공의 움직임을 보면서 효과막대를 늘리거나 줄이면서 원하는 상태로 조절한다
8. 공 움직임 : 공을 선택 → 툴박스 Motion Path툴 → 타임라인 공줄 1프레임 더블클릭(활성화)
→ 작업창 아래쪽 그림자의 가운데 부분에 클릭한다(공이 내려오면서 그림자 가운데에 닿게)
→ 타임라인 효과막대를 25프레임까지 늘림 → Play. 끝.
☞ 공의 움직이는 속도와 그림자의 크기 등을 조절하면서 원하는 대로 속도와 크기를 조절합니다.
☞ 여기까지 기본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어서 추가작업은 작업자 취향대로 하세요.
▣ 추가 작업(꾸미기 / 응용) : 작업자의 생각에 따라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1. (이미지) 마루배경을 불러와서 작업창 크기와 맟춤 → 맨아래로 내림
2. (이미지) 벽걸이장식 불러와서 자물쇠채우고 40%축소 → 적당한 위치놓음(x=115. y=192)
3. (에니메이션) 지구본 불러와서 50%축소 → 벽걸이 꼭대기에 맟춤 → Play
4. (이미지) 우승컵 불러와서 60%축소 → 적당한 위치에 놓음(x=640. y=280)
→ 우승컵 글자판 만들기 : 툴박스 네모 → 휠걸러 → Solid → 색상=초록(669900)
→ 작업창에 그리고(w=90. h=53) → 우승컵아래로 내림
→ 글자판에 글넣기는 자유로 합니다 (툴박스 T → 글꼴=DX봄수채화B → 크기=28. 색상=검정(333333) → 글넣기(우승)
→ 우승컵 글자판에 알맞게 정렬
5. (이미지) 축구공도자기 불러와서 40%축소 → 우승컵위에 알맞게 맟춤
→ 타임라인 축구공1프레임 우클릭 → Move → 효과막대 30프레임까지 늘림
→ 30프레임 더블클릭(활성화) → _rotation=360° → Movie Clip → Play
6. 테두리 만들기 : 툴박스 네모 → 휠컬러 → Solid → 작업창에 세로로 길게 그리고
→ Gradient → 채색표 왼쪽=검정. 오른쪽=연검정(333333). 가운데=연회색(CCCCCC)
→ _rotation=-90°(수평으로 돌려놓기) → w=760. h=15 → 복사 → 상.하 변에 알맞게 맟춤
→ Shape 2개묶어 Movie Clip → 이름=테두리
7. 글넣기(영문) : 툴박스 T → 글꼴=Arial. 크기=16. 글색상=연회색(999999)
→ 글입력(자유) : Transform Tool & Perspective Tool & Motion Path Tool in Swish Max 4
→ 작업창 상단에 알맞게 정렬
8. 개인서명. 음악. 풀스크린 등 취향에 따라 소스넣고 마무리합니다 → Play. 저장.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