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시 (Swish Max4)/스위시공부방

공54.스위시(Swish): 이미지꾸미기(Motion툴) --- 할미꽃사연

유재구(버드내) 2016. 8. 26. 21:28

 만남은 소중하게 인연은 아름답게~~~


  Knife(나이프)툴을 이용하여 본을 떠서 물체의 움직임효과를 주어 봅니다.

 ♡ Motion툴 을 이용하여 물체의 이동하는 효과를 다양하게 꾸며봅니다

 Fade In & Fade Out 효과를 주어 물체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효과를 주어봅니다.

 Knife툴과 Motion툴은 곡선형태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같은 작업을 해도 똑같은 모양을 만들 수 없으므로 미리

     이동 방향을 생각해 놓고 작업하면 좋습니다(완성작은 설명서 내용대로 작업한 영상입니다).

 ♡ 어울리는 이미지를 추가해보고 글의 효과도 멌있게 꾸며서 좋은 작품을 만들어보세요. yjk3452 버드내 


  작업 준비 ㅡㅡㅡ>>     자료-할미꽃사연.zip     (바탕화면에 저장하여 압축풀어 사용하세요)

  

          

      

   


   

      할미꽃사연...송봉수  


  ▣ Motion툴활용 - 할미꽃 사연 

    작업준비 :  바탕화면에 압축파일 저장후 압축풀어 사용하세요. 

  1. 작업창 크기를 맟춤 : w=700. h=500 → 돋보기클릭하여 작업창 정렬.

  2. (이미지) 배경img 불러와서 크기를 맟춤 : x=350. y=250, w=700. h=500

  3. 툴박스 별 우클릭 → 2D → Rectangle_rounded → 작업창에 적당히 그리고 x=350. y=250, w=670. h=400.

   Shape 왼쪽상단에 녹색점(Conner center)에다 마우스를 갖다대면 작은 화살표가 나오는데 화살표끝을 녹색점에

      맟추고 조금씩 끌어서 모서리를 원하는 모양으로 조절하면 모서리모양이 바뀝니다(완성작 내용은 기본에 맟춘상태 임)

    → 도형과 배경을 함께 묶어(블록)우클릭 → Shape Operations → Subtract

    → 선=실선. 굵기=1. 선색상=황토색(FF9900)

    → 다시 씬원클릭 → 툴박스네모 → 선=실선. 굵기=2. 선색상=진밤색(#663300)

    → 휠컬러 → None → 작업창에 적당히 그리고 → x=350. y=250, w=700. h=500

    → Shape 선택상태에서 윈도우 → Filters → 녹십자 → Bevel → ButtonShading

    → 상,하 컬러색 기본으로 하고 Alpha값을 50% 적용해줌(자유)

  4. (이미지) 할미꽃을 불러와서 크기맟춤 : x=350. y=250, w=680. h=400.

  5. 씬원 → 툴박스 Knife(나이프)툴 → 왼쪽에 있는 할미꽃의 줄기와 잎부분의 가장자리를 선그리듯이 드래그하면서 시작점

     과 끝점을  합쳐주어 그려준다 → 위에 새로생긴 할미꽃 이름=할미꽃1

     → 다시 오른쪽의 할미꽃 한송이에도 같은 방법으로 그려준다 → 새로생긴 가운데있는 할미꽃 이름=할미꽃2

  6. 할미꽃1과 할미꽃2를 함께 묶어(블록) 우클릭 → Break → Break into Pieces

    → Regular Grid. Columns=20, Rows=20. Allow...에 체크 → 맨첫째화살표 모양선택 → OK

    → 할미꽃1과 할미꽃2 묶인상태에서 타임라인 할미꽃1줄 1프레임 우클릭

    → Core Effects3D Wave → 할미꽃1의 효과막대 더블클릭

    → Effect창에서 효과 100주고 → X. Y체크 풀고 Z만 체크해줌.

    → Z항목의 위부터 아래로 3, 0, 0, 1, 4, 0.으로 숫자변경해 줌.

    → 아래쪽의 Fix는 상,하,좌,우 4곳 모두 체크

    → 할미꽃2 효과막대 더블클릭 → Effect창에서 효과 100주고 → X. Y. Z 모두 체크하고

    → Amplitude 숫자를 X=2. Y=2. Z=1넣어주고 X=1아래 숫자는 모두 0으로해줌.

    → 아래쪽의 Fix는 상,하,좌,우 4곳 모두 체크 함.

  7. 아웃라인에서 할미꽃1우클릭 → Grouping → Movie Clip → 이름=할미꽃1

    → 할미꽃2 우클릭 → Grouping → Movie Clip → 이름=할미꽃2 → 맨아래의 할미꽃(원본)은 삭제함 

  8. (이미지) 할미꽃을 다시 불러와서 크기맟춤 : x=350. y=250, w=680. h=400  할미꽃2 아래로 내려줌Play.

  9. Scene_1 → 툴박스 네모 → 휠컬러 → Solid → 작업창에 대충 작은사각그리고 x=550. y=235, w=260. h=240

  10. 본문글 넣기 : 툴박스 T → 글꼴=휴먼옛체. 크기=14. 색상=하늘색(#00FFFF)

    → 작업창에 사각안에 마우스찍고 → Edit창 열고

    → 할미꽃 전설의 글내용 복사하여 붙여넣기(할미꽃 제목글은 복사안함)

    → 글을 사각형안에 적당히 위치함(x=560. y=170)

    → 글을 선택한 상태에서 윈도우 → Filters → 녹십자 → Glow → blur2... → Shadow coior=검정

    → 툴박스 화살표 → 마우스로 글을 잡고 Shift키를 누른채로 글내용을 작업창의 할미꽃이미지 아래로 내려줌

    → 타임라인 T(글)줄 101프레임 우클릭 → Move → 효과막대끝 110눈금을 클릭하여 활성화시키고

    → 자판기 Shift키를 누른채로 마우스로 다시 글을잡고 작업창 사각형위쪽으로 끌어올림

       (마지막 글내용이 사각형위쪽으로 올라오도록 끌어올림)

    → Effect창 → Move 2000으로 수정 → 효과막대 끝나는 지점 2101프레임Remove → 2200프레임도 Remove준다.

    → 아웃라인에서 T(글)과 Shape를 함께 묶어(블록) → Movie Clip마스크체크 → 이름=전설

    → 전설 눈 감겨주고 아래 할미꽃 3개는 자물쇠잠그기

    → 할미꽃3개를 함께묶어(블록) 배경이미지 아래로 내려준다 → Play(글 올라감 확인)

  11. 나비 날아가는 효과주기(Motion Path툴)

    → (에니메이션) 나비1을 불러와서 → _x. y. scale 70%축소 → 작업창 우측 아래쪽에 위치하고

    → 할미꽃을 향하도록 방향을 돌려준다

   방향돌리기 방법은 나비외곽에 파란색선과 조절점(8개)이 있는데 네곳의 모퉁이 조절점 아무곳에서 조절점에서 약간

       띄어  마우스를 갖다대면 곡선모양의 양쪽화살표가 생기는데 화살표생길때 마우스왼쪽을 누르고 좌,우로 조절하면

       방향이 돌려짐.

  12. 툴박스 Motion툴선택 → 61프레임에 마우스를 찍고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3Cm정도 띄어서 마우스찍고 → x=660. y=350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 날아가는 방향의 우측으로 약간 돌려줌

    → 다시 Motion툴 → 나비 날아가는 방향으로 3Cm정도 띄어 마우스찍고 → x=610. y=215.

    → 다시 또 나비 날아가는 방향으로 2Cm정도 띄어 마우스찍고 → x=550. y=110.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다시 나비 날아가는 방향으로 2Cm정도 마우스찍고 → x=465. y=165.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다시 Motion툴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4Cm정도 마우스찍고 → x=430. y=310.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다시 Motion툴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3Cm정도 마우스찍고 → x=310. y=350.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다시 Motion툴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1Cm정도 마우스찍고 → x=250. y=300.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다시 Motion툴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할미꽃에 앉힌다 → x=360. y=220.

    → 타임라인 나비1 마지막 프레임(완성작기준161프레임)에 우클릭 → Remove.

   나비움직임은 곡선형태에 따라 여러 모양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작업자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요 점 : 나비를 이동할때는 Motion툴을 클릭하고 나비의 방향을 틀때는 화살표(이동툴)를 클릭함.

   나비의 이동이 빠르면 Motion툴을 선택하면 툴박스아래 Speed에서 숫자를 조정해가며 원하는 빠르기의 숫자를

       변경해주면 됨 (완성작 Speed=7) 

  13. (에니메이션) 나비2를 불러와서 _x.yscale 70% 축소

    → 나비2를 나비1 앉은자리에 포개어놓고 나비1의 프레임끝과 같이 161프레임에 Place주고

    → 161프레임에서 100프레임 띄어 261프레임 우클릭 → Move → 효과막대를 280프레임까지 늘려 주고

    → 효과막대끝 280눈금 클릭하여 활성화 시키고 → 나비의 방향을 오른쪽으로 약간 돌렸다가

    → 80프레임 띄어서 341프레임 우클릭 → Move 효과막대를 370프레임까지 늘려줌

    → 나비방향을 오른쪽으로 약간 돌려준것을 원위치 해준다

    → 타임라인 같은 줄 90프레임 띄어서 460프레임 우클릭 → Remove

    → 나비1줄은 460프레임 우클릭 → Place → 아웃라인에서 나비1나비2 위로 올림

    → 나비1선택상태에서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Motion툴 선택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5Cm정도 마우스찍고 → x=230. y=115.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다시 Motion툴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3Cm정도 마우스찍고 → x=125. y=182.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다시 Motion툴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작업창 왼쪽여백으로 밀어낸다 → x=-51. y=412. 

       ( 나비1은 작업창 좌측아래로 빠져나감)

    → 나비1 효과막대 끝(544프레임)에 Remove줌.

   나비움직임은 곡선형태의 여러 모양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작업자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14.(에니메이션) 나비3을 불러와서 →_x.yscale 70%축소 → 왼쪽 꽃봉오리위에 앉힌다(x=66. y=187) → 1프레임 우클릭

    → Place 1200프레임에 우클릭 → Remove

    나비1 불러와서 → _x.yscale 70%축소 → 나비3자리 앉은 곳에 위치

    → 나비방향을 아래쪽을 향하게 하고( _x rotation=175정도) → 1200프레임에 마우스를 찍고

    → Motion툴 선택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7Cm정도 마우스찍고 → x=115. y=360.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Motion툴 선택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3Cm정도 마우스찍고 → x=215. y=390.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Motion툴 선택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3Cm정도 마우스찍고 → x=345. y=358.

    → 툴박스 화살표 → 모퉁이 조절점을 이용하여 나비방향을 날아갈 방향으로 돌려줌

    → Motion툴 선택 → 나비날아가는 방향으로 3Cm정도 마우스찍고 → x=740. y=50 ( 나비3을 작업창 우측상단 밖으로 빠져나감)

    → 아웃라인 나비4개 모두묶어(블록) 우클릭 → Movie Clip → 이름=나비. Play

    나비움직임은 곡선형태의 여러 모양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작업자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15. 제목글넣기 : 툴박스 T → 글꼴=휴면옛체. 크기=24. 색상=노랑 → 작업창에 마우스찍고 → Effect클릭

    → 글창에 "할미꽃 전설“  입력

    → 타임라인 글 줄 1프레임 우클릭 → Looping... → Rainbow Slow Whirl → 효과막대를 100프레임까지 늘려주고

    → Effect창클릭 → 원하는색상으로 교체해 줌 → 글 우클릭 → Movie Clip → 이름=제목글

  16. 기타 음악. 풀스크린. 서명 등 추가로 필요한 소스를 넣어주고 마무리합니다 → 최종 Play저장. 끝. 


  추가작업(페이드 인 . 아웃 - 스위시공부방23번)

  1. (이미지) 어머니를 불러와서 크기를 적당히 맟춤

  2. 아웃라인 어머니선택 상태에서 타임라인 어머니 1프레임 우클릭 → Fade → Fade In → 효과막대 더블클릭

    → Effect효과 150.

    → 타임라인 효과막대 끝에서 30프레임 띄어서 180프레임에 우클릭 → Fade → Fade Out  Effect효과 150.

    → 타임라인 효과막대 맨끝 330프레임에서 120프레임 띄어서 450프레임에 우클릭 → Remove.

  3. 마지막 Remove선택 상태에서 Shift키를 누른채로 두번째 효과막대 첫번째 효과막대 클릭하 여 3개 모두 묶는다.       

    → 묶인상태에서 → 메뉴바에서 Modify → Grouping → Group as Movie Clip.

    → 아웃라인의 무비클립 이름=어머니. Play 해본다. 끝.


보충설명 자료(빨간색테두리참조) --->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잘 보입니다

 

          3번 설명(실선.굵기1)                        5번 설명(Knife(나이프)툴)                   5번 설명(할미꽃과 줄기부분 본뜨기)

  



            6번 설명(Break ~ OK)                        6번 설명( 1프레임 3D Wave)                   6번 설명( 할미꽃1  수정내용)

  


         6번 설명(할미꽃2 수정내용)                   7번 설명(할미꽃원본 삭제 후)               10번 설명(글내용 복사 붙여넣기)

  


  10번 설명(작업창 할미꽃 아래로 글 내림)           10번 설명(101프레임 Move)                   10번 설명(사각형 위쪽으로 글 올림) 

  


   10번 설명(마스크체크.눈.자물쇠.이름)                11번 설명( 70% 축소)                            11번 설명(방향돌리기)

  


           12번 설명(방향돌리기)             12번 설명(나비1 마지막프레임 Remove)      13번 설명(나비1 끝프레임 Place)

  


 13번 설명(나비2를 나비1 앉은자리에 포개놓음)  14번 설명(나비방향을 아래쪽으로)         14 설명(작업창 우측상단 밖으로)

   

 

                                          


                                              칭찬은 상대와 나를 동시에 행복하게 합니다











        

   




























 



자료-할미꽃사연.zip
5.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