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시 (Swish Max4)/스위시공부방

공81.스위시(Swish): 시계만들기2(초침 연속돌아가기)

유재구(버드내) 2017. 1. 22. 20:33

 만남은 소중하게 인연은 아름답게...

  ♡ 시계만들기는 여러가지 작업을 하기 때문에 많은시간이 소요되어 중간저장하거나 여유가 많을 때 작업하면 좋습니다.

  내용 : 시계만들기(초침연속으로 돌기). 시계판. 시계바늘. 광선. 숫자판 등 만들기. 배경꾸미기.

   스위시공부방 77번 시계만들기1을 참고하면 도움됩니다. yjk3452 버드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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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 자료 ㅡㅡㅡ>>   공81.시계만들기2(초침연속).zip   (바탕화면에 저장하여 압축풀어 사용하세요)


   ▣ 시계만들기2 (초침연속돌아가기)

      ▶ 작업준비 : 위에 있는 작업자료 압축파일을 바탕화면에 저장하여 압축풀어 사용하세요

                          스위시 공부방 77번 시계만들기1을  참고하면 도움됩니다. 

                          시계판 만들기가 잘 안되면 중간저장된 파일(Swi파일)시계판완성자료를 불러와서 바로 사용하세요.

                          파란색 설명은 보충자로사진을 참고하면 도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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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작업창크기 맟춤 : w=560. h=410.

  2. 시계판 만들기(만들기가 잘 안되면 시계판완성자료 를 불러와서 6번부터 작업하세요) 

   ① (이미지) 배경1(마루) 불러와서 크기맟춤 : x=280. y=205. w=560. h=410

    → 툴박스 동그라미 → 작업창에 적당히 그리고 → 배경1(마루)와 함께묶어(블록) 우클릭

    → Shape Operations → Intersect → x=280. y=205. w=360. h=360.

   ② (이미지) 배경2(입체) 불러와서 크기맟춤 : x=280. y=205. w=560. h=410

    → 툴박스 동그라미 → 작업창에 적당히 그리고 → 배경2(입체)와 함께묶어(블록) 우클릭

    → Shape Operations → Intersect → w=290. h=290 → 가운데정렬(x=280. y=205)

   ③ 툴박스 동그라미 → 휠컬러 → Solid → 작업창에 그리고 → x=280. y=205. w=260. h=260.

   ④ Shape우클릭 → Copy(복사))2번(합3개)→ 아래서 위로 Shape1~Shape3 번호붙임

    Shape1선택 → 휠컬러 → Gradient → 왼쪽색상=FFFFCC. 중간색상=9966FF. 오른쪽색상=FFFFCC

    → Shape2선택 → 휠컬러 → Gradient → Radial Gradient

    → 왼쪽색상=FFFFCC. 중간색상=2727FE(Alpha=50). 오른쪽색상=FFFFCC.

   3. 시계판 광선만들기

    → Shape3선택 → 휠컬러 → Gridient → 채색표 왼쪽=색상999999. Alpha=0

    → 가운데=색상FFFFFF. Alpha=25 → 오른쪽=색상CCCCCC. Alpha=0

    → Shape3 복사 → 제자리붙이기 → 복사된 Shape선택 → rotation=90

    → Shape3 2개묶어(블록) 우클릭 → Movie Clip

    → 타임라인 Movie Clip줄 1프레임 우클릭 → Move(40) 활성화 → rotation=180

    → 41프레임 우클릭 → Move(50) 활성화 → rotation=-180

    → 5프레임 띄어서 96프레임에 Place준다

    → 97프레임 우클릭 → Move(40) 활성화 → rotation=-360 Play

  4. 툴박스동그라미(중간원) → 작업창에 동그라미그리고 → x=280. y=205. w=100. h=100

    → Gradient → Radial Gradient → 왼쪽=파랑(0000FF).오른쪽=흰색

  5. 툴박스 동그라미 → 작업창에 대충그려넣고 → o=x클릭(활성화) → 포인트 점=정중앙 → x=280. y=205. w=20. h=20.

    → 휠컬러 → Gradient → Radial Gradient → 좌=파랑.우=노랑(자유) → 이름=중심축 

  6. 시계바늘 만들기

   ① 씬원 → 툴박스 네모 → 작업창에 세로로 긴4각형을 대충 그려준 다음

    → transform패널에서 o=x클릭(활성화) → 포인트 점을 하단중앙에 맟춤  → x=280. y=205. w=2. h=158 → 색상=빨강색.

    → Shape우클릭 → 제자리붙이기 2번(합3개) → 맨아래 Shape(시침)선택하고 → w=4. h=100 → 색상=검정

    → 중간 Shape(분침)선택하고 → w=3. h=122 → 색상=파랑 

   ② 맨아래 Shape(시침) 중간Shape(분침) 맨위Shape(초침) 순위로 정렬하고.

    → 초침. 분침. 시침을 각각 Movie Clip 해준다  → 아래서위로 시침. 분침. 초침 순으로 정렬.

    → 초침선택 → o=x클릭(활성화) → 포인트 점=하단중앙 → 이름=seconds

    → 분침선택 → o=x클릭(활성화) → 포인트 점=하단중앙 → 이름=minutes

    → 시침선택 → o=x클릭(활성화) → 포인트 점=하단중앙 → 이름=hours

    → 초침. 분침. 시침 3개를 모두묶어(블록) 우클릭 → Movie Clip → 이름=clock

    → clock선택 상태에서 스크립트창을 열고 아래 소스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한다. 


     onSelfEvent (enterFrame, includingFirstFrame) {

   time = new Date();

   mil = time.getMilliseconds();

   s = time.getSeconds();

   m = time.getMinutes();

   h = time.getHours();

   seconds._rotation = s*6+(mil/(1000/6));

   minutes._rotation = m*6+(s/10);

   hours._rotation = h*30+(m/2);

  } 

    → 스크립트창을 닫고 → Play

  ☞ 시계바늘의 크기변경이나 모양을 넣을때는 시침.분침.초침을 각각열고 변경하고자 하는

       시계바늘을 선택하여 크기변경 및 모양을 넣어준다.

       분침바늘모양은 툴박스 별 → 2D → Toroid → Toroid와 분을 분침을 묶어 → Shape Operations → Subtract.

       초침바늘모양은 Toroid 크기를 조절하여 바늘 끝에 맟춰주면 된다

  7. 숫자판 만들고 글자넣기

   ① 씬원 → 툴박스 네모 → 휠컬러 → Solid → 작업창에 가로로 길게 4각형을 대충그려줌

    → x=280. y=205. w=360. h=2 → o=x클릭(활성화) → 포인트 점=정중앙  → 복사5개(합6개)

    → 맨아래서 위로 2번째 Shape선택 자물쇠채우고 → Rotation=30도

    → 맨아래서 위로 3번째 Shape선택 → 자물쇠채우고 → Rotation=60도

    → 맨아래서 위로 4번째 Shape선택 → 자물쇠채우고 → Rotation=90도

    → 맨아래서 위로 5번째 Shape선택 → 자물쇠채우고 → Rotation=120도

    → 맨위 Shape선택 → 자물쇠채우고 → Rotation=150도. 엔터. 

  ② 글자(숫자)넣기 : 툴박스 T → 작업창에 마우스찍고 → 글꼴=Arial. 크기=26. 색상=검정.

    → 숫자 1쓰고 → 숫자1 복사11개(합12개) → 복사된 숫자 2~12로 고쳐준다

    → 1에서~12의 숫자를 제자리에 맟춰준다 → 아래 6개의 Shape(실선)은 삭제한다 Play .

  8. 기타 서명넣고 시계판꾸미기. 시계바늘모양내기. 색상 등은 자유로 함  PLay저장. 끝.

     저장된 시계는 필요할 때 불러와서 크기를 조절하여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시계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 추가작업(배경꾸미기)

  1. (이미지) 배경3을 불러와서 크기맟춤 : x=280. y=205. w=560. h=410

  2. (에니메이션) 삼각배경을 불러와서 크기를 맟춤 : x=280. y=205. w=560. h=410

  3. 시계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 x=195. y=195. w=324. h=324.

  4. 씬원  → 툴박스 동그라미 → 배경3의 바탕에 그리고 → x=435. y=285. w=180. h=180.

    → Shape와 배경3을 함께묶어(블록) 우클릭 → Shape Operations  → Subtract

  5. 배경4를 불러와서 크기를 맟추고 w=200. h=200  → 배경3아래로 내려 맟춰준다

  6. (에니메이션) 아동키스를 불러와서 크기를 조절하고 동그라미안에 위치함. 끝.


보충설명 자료(빨간색테두리참조) --->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잘 보입니다


           설명  2-1번. 2-2번  작업결과                           설명 2-3 작업결과                                      설명 2-4



         설명 2-4 (Shape2 선택작업)                                         3번 설명(41프레임 Move ~ -180 까지)



                           3번 설명(97프레임 Move ~ -360 까지)                                             6-1번 설명(세로막대그리기)



       6-1번 설명( 위치.크기.색상)                      6-1번 작업결과 상태                         6-2번 설명(스트립트창에 붙이기)



              6번 설명(초침바늘모양)                 7-1번 설명(가로막대그리기)                  7-1번 설명(2번째 Shape 작업)


        7번-1  Shape 작업결과                     7-2번 설명(숫자넣기)                          7-2번 설명(아웃라인 정렬상태)

     





                                                 벗님은 참 좋은 사람입니다. 행운이 함께하는 하루되세요.

공81.시계만들기2(초침연속).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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